21세기 문화시대를 선도할 문화인재 양성!

고고미술사학전공

교육목표

참사람 핵심역량 기반 학과 교육목표 및 인재상

인재상

상담.png
고고미술사학은 인류가 남겨놓은 유적 및 유물을 중심으로 과거의 생활, 사회, 문화를 규명하는 고고학과 미술사학의 두 학문이 결합되어 있다. 본 전공은 고고학과 미술사학 전반에 걸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우리 문화유산을 재평가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춘 고고미술사학도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다.
  • 01문화유산의 연구, 조사, 발굴 및 복원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, 관련 전문 기관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형 전문 인력으로 성장하기에 충분한 소양을 갖춘 인재를 배출한다.
  • 02문화 유산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업무의 요구사항과 문제점을 인식 및 분석하고, 박물관 및 전문기관에 적합한 구현능력을 갖출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.
  • 03학기별로 전문기관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이론 뿐 아니라 실무능력까지 겸비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한다.
  • 04우리 문화유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불교미술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건학이념의 선양이 일익을 담당토록 한다.
자비 실천 역량 시민윤리의식 1. 문화유산의 연구, 조사, 발굴, 복원을 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양심, 도덕성, 합리성 등의 덕목을 함양한다.
배려적 태도
봉사 및 사회참여
논리능력 2. 문화유산의 역사를 이해함에 항상 창의적이고 열린 자세를 유지하여 새로운 해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.
3. 유물, 작품, 문자기록 등에 대한 비판적 해석 능력을 키운다.
분석 및 비판 능력
융합적 이해 및 판단 능력
도전성취 역량 자기주도적 학습동기 4. 고고학, 미술사학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하여 대학 입학 순간부터 자기 주도적 로드맵을 구성하여 도전적 자기개발 능력을 함양한다.
목표지향적 계획 및 실행 능력
경력관리 능력
글로벌 역량 외국어 능력 5. 중국, 인도, 티베트, 일본, 동남아시아, 서아시아 등 아시아권 전역에 대한 문화와 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.
6. 고고학과 미술사학의 전 세계적인 연구 경향을 이해하고 국내외 기관과 상호 교류하는데 힘쓰며, 영어, 중국어, 일본어 등의 외국어 교육 강화를 통하여 소통능력을 제고한다.
글로벌 쟁점 이해 능력
다문화 이해 및 수용 능력
직무 역량 협력소통 능력 7. 박물관, 미술관, 문화재 관리기관, 발굴기관 등 유관 기관과 함께 마련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실무능력을 익힌다.
정보수집 및 활용 능력
ICT 활용 능력
특화 역량 문화재활용역량 8. 이론을 바탕으로 유적·유물의 관찰과 해석을 통하여 학문적 기반을 극대화할 수 있다.
9. 현장실습을 통해 이론에 대한 검토와 비판 그리고 새로운 사색으로써 문제점과 과제를 찾아내고 인지할 수 있다.
10. 문화재 관련 학문적 연구의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다.
11. 다양한 문화컨텐츠를 통하여 문화재 관리 전시 행정 또는 컨텐츠개발자로서 진출할 수 있다.